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. 로그인 하시겠습니까?
서울시, 생활권 단위 '자전거 친화 마을' 시범 조성
서울시, 생활권 단위 '자전거 친화 마을' 시범 조성
- 소규모 생활권 3개소 ‘자전거 친화 마을’ 9월 착수 이르면 연말 중 기본설비 완료
① 마포 상암 일대: 주거지~지하철역‧대형마트 연계 자전거도로‧편의시설 확충
② 강동 고덕 일대: 최장 3개월까지 빌려 타는 '공유자전거' 시내 첫 도입
③ 광진 뚝섬유원지역 일대: 높은 이용률 감안 보관대‧공기주입기 등 시설 확충
- ‘자전거 친화 마을’과 별개로 자전거도로 6.3km 정비, 단절구간 2개소 연결
- 시 “마을 중심 자전거 이용 활성화→광범위한 도시 전체 자전거 네트워크 완성”
□ 서울시가 자전거 타기 좋은 생활권 단위 환경을 조성해 실질적인 자전거 이용을 늘리기 위한 방안으로 시내 3곳을 '자전거 친화 마을'로 시범 조성한다.
□ 세 곳은 ▴마포 상암~성산동 일대 ▴강동 고덕~강일동 일대 ▴뚝섬유원지역~건대입구역 일대로, 빠르면 올 연말 자전거 타기 좋은 마을로 변신하게 된다.
□ 예컨대, 자전거 도로와 안전시설의 보수‧확충은 물론, 자전거 보관대, 자전거 수리대, 공기주입기 등 편의시설이 정비되고 자전거를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자치구별로 교육 프로그램도 집중 지원된다.
□ 강동구 고덕‧강일동에는 최대 3개월까지 자전거를 빌려 탈 수 있는 공유자전거 시스템이 서울시 최초로 도입된다.
□ 서울시는 이런 내용으로 시내 3곳을 '자전거 친화 마을'로 지정하고 9월부터 시범조성에 들어가 빠르면 올 연말 중으로 안전시설 등 기본설비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20일(수) 밝혔다. 시는 기본설비가 완료된 이후에도 지속 보완 예정이다.
□ 3개소는 평소 자전거 이용이 많고 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구축돼 있어서 기존 시설을 일부 정비하는 것만으로도 자전거 활성화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이나, 기반시설은 다소 부족하지만 지역 특성상 자전거 이용률이 늘어날 요소가 있는 곳으로 판단되는 곳들이다.
□ 시는 자치구 공모를 통해 신청받은 총 11개소 중 ▴자전거 이용환경 ▴상권․대중교통 연계성 등 지역특성 ▴자전거 이용인구 ▴자전거 이용 활성화 가능성 등을 다방면으로 고려해 3개 시범지역을 최종 선정했다고 설명했다.
□ 서울시는 이와 같이 소규모 생활권 단위의 자전거 활성화 거점을 '자전거 친화 마을'로 지정‧관리함으로써 출‧퇴근 등 이동 수단으로서 실질적인 자전거 이용을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.
<자전거 친화 마을 3개소>
<①마포 상암 일대: 주거지~지하철역․대형마트 연계 자전거도로, 편의시설 확충>
□ 우선, 마포구 상암~성산동 일대는 월드컵경기장역, 디지털미디어시티역 등 지하철역과 대형마트 인근 등 자전거 이용 인구가 많은 ▴증산로 ▴월드컵로 ▴월드컵북로 등에 자전거 도로와 안전시설을 정비하고 자전거 보관대, 자전거수리대 등 편의시설이 확충된다.
□ 이 구역은 주거지와 지하철역‧대형마트가 다소 떨어져 있어 자전거가 단거리 교통수단으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주거지와 자전거도로 간 연계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선이 이뤄진다.
○ 또, 현재 이 구역 내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향후 대규모 주거단지가 들어설 것에 대비한 교통수요 관리를 위해서도 자전거 이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필요가 있는 곳으로 판단된다.
<마포구 상암~DMC역 일대>
□ 시는 앞으로 대형마트 등 쇼핑시설과 연계한 주민 참여형 캠페인, 인센티브 지원 등도 병행해 지역 내 자전거 이용률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.
<②강동 고덕동 일대 : 최장 3개월까지 빌려 타는 '공유자전거' 서울시 첫 도입>
□ 강동구 강일~고덕동 일대는 우선, 기존에 한 시간 단위로 빌려 타는 공공자전거 개념에서 최장 3개월까지 빌려탈 수 있는 '공유자전거' 시스템이 시내 최초로 도입, 10월부터 운영 예정이다.
□ 고덕주공 2단지, 강일리버파크 등 주거지에서 고덕역과 이마트사거리까지를 잇는 주요 도로인 고덕로에 자전거 도로를 조성하고, 안전‧노면표시를 집중 정비한다. 또, 이들 구간을 중심으로 자전거 안내체계도 정비한다.
○ 이 구역은 아파트․주택이 집중해 있는 주거밀집지역으로 근린공원, 한강, 고덕천 등이 인접해 있는데다 대형 쇼핑몰, 체육시설, 지하철역, 자전거종합서비스센터 등이 한데 모여 있어 대규모 시설 정비 없이도 운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곳이다.
○ 특히 신도시인 강일동의 경우 지하철역, 쇼핑시설 등을 이용하기 위해 고덕동까지 이동하는 주민이 많아 향후 단거리 이동수단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분위기 조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선정됐다.
□ 이와 함께 자전거를 이용하는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는 추세를 반영해 기존에 운영 중인 자전거 체험교육장 프로그램도 개선한다.
○ 기존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단순한 놀이‧체험 위주 교육에서 안전한 자전거 이용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수업을 완료한 사람에게는 운전 인증제를 주는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.
○ 자전거를 탈 줄 아는 성인은 법규․수신호․안전운행수칙 등 보수교육을 진행하는 한편 자동차 도로주행 연습처럼 자전거 도로 주행 실습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실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선할 계획이다.
○ 시와 자치구는 향후 설문조사 등을 통해 주민이 원하는 교육과정을 집중적으로 도입할 방침이다.
<강동구 강일~고덕역 일대>
< ③광진 뚝섬유원지역 인근 : 높은 이용률 감안 보관대, 공기주입기 등 시설 확충>
□ 광진구 뚝섬유원지역~건대입구역 일대는 기존에 자전거 이용률이 높은 지역으로,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편의시설이 대폭 확충된다.
□ 시는 지하철역과 뚝섬유원지 등 주요 공공시설에 자전거 주차시설을 확충하고 공기주입기 등 편의시설을 정비하는 한편 시민들이 자전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곳곳에 안내지도 및 길 안내 표지판을 설치할 계획이다.
○ 이곳은 주거단지에서 자전거를 타고 7호선 뚝섬유원지역‧2호선 건대입구역 등으로 이동하는 시민이 많아 자전거가 이미 생활권 내 이동수단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데다 자전거를 이용해 뚝섬한강공원으로 이동하는 시민도 상당수 있어 주민뿐만 아니라 지역을 방문하는 시민들을 위해서도 편의시설 확충이 필요한 실정이다.
<광진구 건대입구역 일대>
□ 서울시는 올해 시범마을 3개소를 시작으로 내년부터는 자치구 단위로 확대해 마을 중심의 자전거 이용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. 장기적으로는 각 생활권을 연계해 도시 전체에 광범위한 자전거 네트워크를 완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.
○ 시는 본격적인 개선사업 전에 설문조사와 현장방문을 통해 자치구 및 주민 의견을 수렴‧반영해 주민 참여형으로 추진해 나가고, 각 구간별 설계와 편의시설 위치 또한 자문회의를 통해 결정한다는 계획이다.
<'자전거 친화 마을'과 별개로 자전거도로 6.3km 정비, 단절구간 2개소 연결>
□ 한편, 서울시는 '자전거 친화 마을' 조성과는 별개로 지난달 이뤄진 자전거도로 시설 점검 결과를 토대로 시내 자전거도로 정비 및 단절구간 연결에 들어간다.
□ 우선, 오는 9월까지 자전거도로 포장이 벗겨졌거나 노면표시 색이 바래 재도색이 필요한 지점을 정비하고, 표지판 등 안전시설 설치가 필요한 자전거도로 19개 노선 6.3km를 정비한다.
□ 관악구 봉천로(롯데백화점 관악점 앞)와 도림천을 잇는 150m 자전거도로를 연결해 주민들이 도림천 자전거도로를 거쳐 안양천, 한강공원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.
□ 광진구 자양로(어린이대공원 후문~광진구청사거리) 1.35km 구간에 자전거도로를 연결하기 위해 안전・노면표시를 정비할 계획이다.
□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“이번에 지정된 '자전거 친화 마을'을 지역 내 자전거 이용 거점으로 활용하고, 더 나아가 시내 전체로 확대해서 자전거를 생활 속 실질적인 교통수단으로 정착시킬 것”이라며 “자전거도로 기반시설은 물론이고 실질적인 자전거 이용을 높이기 위한 주차시설, 공기주입기 등 편의시설과 안전교육 프로그램도 확충해나가겠다”고 말했다.
※붙임 1. 상반기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 현황
-서울시청 보도자료-
●?Who's 관리자

자전거뉴스
국내외소식,사건사고,핫이슈등 자전거 관련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
-
다운힐중 어린이를 치었습니다. 어떻게 되었을까요?
Date2014.08.28 Category사건/사고 -
광주지하철 자전거 휴대탑승일 확대 운영
Date2014.08.27 Category국내외 소식 -
작가 김종범 전시 <Lifecycle Show>
Date2014.08.26 Category국내외 소식 -
자전거 타고 내고장 안전 직접 살핀다
Date2014.08.23 Category국내외 소식 -
2014년 8월 전주시민 자전거 대행진 행사 개최
Date2014.08.22 Category국내외 소식 -
천만 자전거 시대 주행 매너는 눈살
Date2014.08.22 Category사건/사고 -
서울시, 생활권 단위 '자전거 친화 마을' 시범 조성
Date2014.08.22 Category국내외 소식 -
트럭과 부딪히지 않은 자전거, 근데 치료비를 물어달라?
Date2014.08.21 Category사건/사고 -
4대강 자전거길, 안전문제 400여건 적발
Date2014.08.21 Category국내외 소식 -
가수 김태우의 자전거 출근길
Date2014.08.21 Category핫이슈 -
내 자전거도 쉽게 전기자전거로 만들 수 있다?!
Date2014.08.20 Category핫이슈 -
강동구, 광복절 맞아 다문화가정과 함께 자전거 행진
Date2014.08.19 Category국내외 소식 -
옛 철길, 자전거 길로 재탄생하다!
Date2014.08.19 Category국내외 소식 -
뉴라시아 원정, 15000㎞ 누빌 자전거는?
Date2014.08.18 Category국내외 소식 -
깜찍한 경고문으로 고가의 자전거를 되찾은 6세 소녀!
Date2014.08.17 Category핫이슈 -
택시에서 내리다 자전거와 '쾅'…누구 잘못?
Date2014.08.17 Category사건/사고 -
맥도날드 '드라이브 스루' 에서 맥너겟 무료 증정! 자...
Date2014.08.14 Category국내외 소식 -
인천시 최초 자전거 홈페이지 개설
Date2014.08.14 Category국내외 소식 -
함라산 임도에서 휴양․레포츠 즐겨볼까
Date2014.08.12 Category국내외 소식 -
자전거 타고 원도심 도심 한 바퀴 돌자! 원도심 체험단...
Date2014.08.11 Category국내외 소식
Designed by sketchbooks.co.kr / sketchbook5 board skin
요즘은 이곳에서 한방에 편안하게 봅니다~ 그래서 꼭 들르게 된다는~~ ^^;